페이지 [포스트 인사이트]를 살펴 보신 적이 있나요??

페이지를 개설해서 운영을 하다 보면, 페이지 인사이트를 통해서 내가 페이지 담벼락에 올린 게시물들에 대한 시기별 반응도나 팬들의 구성, 참여율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여줍니다.

페이스북이 페이지에서 관리자에게만 제공하는 또 하나의 가장 기초적인 인사이트 기능이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포스트 인사이트] 입니다. 게시물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반응 및 확산 정도를 보여주는 건데요…

예전에는 이게 [이 글을 본 사람] 이라는 까만글자(파란색 링크 표시가 안되어 있었음) 속에 링크가 숨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기능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분들이 태반이었는데, 최근에 다시 보니, 이 기능이 페이지 본문 하단 쪽에 [인사이트 보기] 라는 메뉴 버튼으로 친절하게 노출이 되어 나타났네요…

페이스북 게시물 인사이트 보기
페이스북 게시물 인사이트 보기

그것을 눌러 보시면 해당 포스트의 오른 쪽에

1. 해당 게시물의 총 도달수가 큼직막한 활자로 나타나고요.

2. 그 아래 바로 도달에서 발생한 좋아요, 댓글 공유의 숫자가 3열로 나타납니다.

3. 다시 그 아래쪽에는 게시물에 대한 클릭수가 표시되고,
각 클릭이 어떤 쪽에서 발생했는지,
첨부된 사진 조회수, 글 안에 첨부된 링크 클릭수, 그리고 기타 클릭수로 구분되어 해당 게시물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참여)했는지를 보여줍니다.

4. 그 밑에 작게 [부정적인 의견] 이라는 항목이 나오면서, 해당 게시물이 글을 본 팬들에게 얼마나 역효과를 일으켰는지까지 분석을 해줍니다.

자고로 내가 SNS에 올리는 글, 사진, 링크 하나하나에 이처럼 상세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는 플랫폼이 과연 있었을까요??

제가 비즈니스를 할 거라면 개인 프로필에 아무리 인기 매니아들이 많더라도 따로 페이지를 개설해서 운영하라고 강권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게시물 [인사이트 보기]에서 가장 해독이 어려운 대목이 바로 [좋아요, 댓글, 공유]의 숫자가 3열 3행으로 표시되는 부분인데…. 오랜 고민과 질문 끝에,
– 1열이 전체 합계 수,
– 2열이 1단계 내 페이지 팬들이 직접 일으킨 반응(참여) 숫자,
– 3열이 바로 ‘내 팬들의 1촌 친구'(나를 기준으로 보면 ‘친구의 친구')들이 일으킨 2차 반응(참여)
을 의미한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포스트가 얼마나 큰 전파력을 보였는지를 어림짐작하거나 측정해보고 싶으면 바로 이 제3열의 숫자가 2열 직접반응에서 발생한 숫자 대비 얼마나 높은지를 분석해보시면 됩니다.
직접반응보다 간접반응이 높다면, 그것은 바이럴 계수가 1을 넘어 연쇄적인 확산을 일으키는 기폭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

어려운가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