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마지막주에 진행하는 소셜스쿨 월례포럼, 32차가 진행되었으니 어느덧 3년이 다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특히 신경을 써서 강사분들을 모시다 보니 참석하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군요. 행사 때마다 협찬을 해주시는 떡다함 김현창님이 이번에도 찹살떡 1상자를 들고 직접 참석하셨습니다.

이번 월례 포럼은 <콘텐츠 마케팅과 SEO 이해하기>를 주제로 정장식 님이 진행합니다. 몇년 전 마케팅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고민하다가 아이보스를 통해 알게된 전국의 온라인 마케팅 고수를 찾아다니며 노하우를 전수받았다고 하는군요. 대부분의 고수들이 처음에는 시치미를 떼다가 너무나 절박하게 부탁하니 하나씩 보따리를 풀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얻고 실행하여 경험한 내용을 위주로 발표가 진행됩니다.

‘화천 산천어 축제’를 대비해 콘텐츠를 제작해서 낚시 용품 판매 사이트를 운영해서 매출을 일으킨 사례로 시작합니다. 기존에는 광고비가 전체 매출의 30% 정도를 차지하는게 보통이었는데, 콘텐츠와 함께 구성하니 광고비가 매출의 1.5% 밖에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통계는 수작업으로 집계했는데, 지식인 > 블로그 > 웹문서 >> 광고 순으로, 콘텐츠가 직접 구매를 일으키기 보다는 좋은 콘텐츠가 구매를 결정하는데 신뢰를 주었다고 합니다.

강의 시간에 설명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겠지만 공개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도 많아서, 알려드리지 못하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 블로그 작성시 이미지 포함 여부와 작성 시간 등 기존에 알고 있는 Rule 정형화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불규칙하게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래야 일반적인 사람, 블로거가 작성한 것처럼 보여 네이버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
  • 랜딩페이지를 최적화하자. 성형외과 광고는 클릭당 광고비가 2만원이 넘는데, 70%가 클릭만 하고 빠져 나간다.
  • 블로그, 웹문서 등의 섹션별로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해야 하는데, 지역 정보도 잊지 말고 등록하라.
  • 키워드 관리를 잘하라. 수 천 개의 키워드를 정리해 놓고, 2백 개 정도를 광고 등에서 활용한다. 키워드 자동 완성과 연관 검색어의 차이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광고를  보면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 있으니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키워드는 고객과 내가 소통하는 언어이다. 타겟이 키워드를 통해서 검색하니, 이것을 가지고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
  • 유입 보다 전환이 중요하다. 핵심은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고, 그래서 랜딩페이지 최적화가 중요하다.
  • 광고는 중단하면 효과가 즉시 끝나며, 광고는 브랜드로서 가치는 전혀 없다. 광고를 보고 구매한 사람들은 어디에 주문했는지 회사 이름을 전혀 모른다.
  • 네이버는 광고 효과 측정이 안되는데, 최근의 페이스북 광고는 명확히 ROI를 확인할 수 있으니 매우 고무적이다. 네이버 광고주들이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이제는 소셜스쿨에 참석하는 분들이 30명을 훌쩍 넘습니다. 조금만 늦게 오면 자리 잡기가 어려울 정도이니 말이지요. 소셜스쿨 대표 운영자인 최규문 교수의 환영 인사를 마지막으로 행사를 모두 마치고 뒷풀이 장소로 향합니다. 올해 소셜스쿨의 본거지를 선정릉역 부근으로 옮겼는데,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교통편이 매우 좋습니다. 오히려 역삼역보다 나은 것도 같네요. 단골로 가게되는 철판 요리집도 이제는 이미 적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늦어도 11시!

뉴스레터 구독 및 강의자료 다운로드 안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와 함께 소셜스쿨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공식 채널로 뉴스레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소셜스쿨 동문이시거나 교육 과정, 월례포럼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에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해서 뉴스레터 구독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는 분들께는 32차 월례포럼 강의 자료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강의 참고 자료 목록

강의 중에 사용했던 참고 자료 목록을 다음과 같이 제공합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