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소셜스쿨 미팅을 마치면서 귀가하는 지하철 플랫폼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벌써 3년 넘게 파트너로 소셜스쿨을 함께 운영 중인 송영우 교수님께 아주 요긴한 페이스북 광고 타겟팅 활용팁을 하나 전해 배웠습니다. 특정한 지역 범위 내에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만 제한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위치]를 기준으로 타겟팅 범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옵션 설정법인데요…

음식점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의 경우, 판매를 위해서는 고객을 어떻게든 가게까지 방문하도록 유인해야 하는 과제가 늘 최고의 숙제입니다. 특히나 특정한 지역 범위를 넘어서기 어려운 신선식품이나 배달 음식 같은 경우 손님이 자신의 가게에서 일정한 거리 이상을 넘어서기 어렵지요. 때문에, 가급적 자기 가게에서 제한된 유동 거리 내에서 활동하는 잠재고객에게만 국한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면 같은 광고 예산으로 최대한 효과적으로 필요한 지역내 타겟에게만 노출할 수 있겠지요…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 때 기본 타겟 설정의 위치 조건이 디폴트로 [대한민국]으로 시작됩니다. 이것을 서울이나 특정 시, 도, 군 단위로 줄여도 내가 원하는 구나 특정 지역 범위로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 노출 대상 지역 범위를 더 좁힐 수 없느냐는 질문을 꽤 많이 받게 됩니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워낙 디폴트 설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강남구, 혹은 구로구처럼 특정한 구 단위 정도로 줄여서 타게팅 범위를 제한할 수 없는지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현재 자기 가게나 빌딩이 위치하는 지점의 GPS 좌표 정보를 “지도핀”으로 찍어서 해당 핀 지점으로부터 반경 몇 킬로를 입력하여 원하는 거리만큼을 설정해 줌으로써, 로컬 기반의 광고 수요 요청에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그림으로 정리해 소개해 드립니다.
방법을 알려주신 송영우 교수님께 특별히 감사하는 마음으로 포스트를 대신 올립니다. ^^

1. [페이스북 광고 만들기]의 1단계 [캠페인 설정]은 기존의 방식 그대로 진행하십시오.

2. 다음 단계, [광고 세트] 설정시, [타겟 설정] (타겟 수정)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수행하세요.

2-1. 맨 먼저, [위치] 조건의 기본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는 국가 지정 [대한민국] 라인의 오른쪽 끝에 있는 [x]버튼을 찾아서 클릭하여 국가 위치 지정 옵션을 해제한다.

핀지정 위치 타게팅_기본 설정 위치(국가) 삭제
핀 설정 위치 타게팅_기본 설정 위치(국가) 삭제

2-2. 기본 지정된 국가 위치를 삭제하면 그림과 같이 세계지도 화면이 아래쪽으로 펼쳐지는데, 지도의 오른쪽 확대 [+]을 여러번 반복적으로 눌러서 원하는 지역에 주요한 지형 지물이나 내 가게(빌딩)이 위치한 거리에 근접하는 지점으로 손바닥 마우스를 끌어서 특정한 위치 포인트를 선정한다.

핀지정위치타게팅_지도 확대
핀지정위치타게팅_지도 확대
핀 설정 위치타게팅_포인트 선정
핀 설정 위치타게팅_포인트 선정

2-3. 원하는 지점이 확정되면 우측 아래에 있는 [핀 설정] 물방울 핀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활성화한 뒤 선정한 지점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핀을 꽂는다.

핀설정 위치타게팅_포인트 선정
핀 설정 위치타게팅_포인트 선정

2-4. 핀 설정이 완료되면 위치 입력 항목에 해당 핀이 꽂힌 지점의 GPS값이 자동으로 설정되면서 디폴트 거리값이 16km (약 10마일)로 설정되는데, 이 거리 숫자 부분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반경 거리값을 원하는 거리로 변경 설정한다. (슬라이드 막대를 끌어 이동하거나 거리를 직접 입력하면 된다. )

핀설 정위치타게팅_거리 변경설정
핀설 정위치타게팅_거리 변경설정

2-5. 이 때 반경 거리를 너무 좁게 설정할 경우 해당 타겟 규모가 너무 적어 정보를 가져올 수 없다는 알림 메시지가 우측에 뜨면 해당 구간을 더 넓게 변경하여 설정한다.

핀설정 위치타게팅_알림
핀설정 위치타게팅_알림

2-6. 광고 집행에 충분한 만큼 적정 규모 이상의 타겟이 설정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잠재적 타겟:] 항목에 해당하는 최대 도달 가능 (잠재적 광고 도달 대상 타겟 수: 해당 지역내 페이스북 이용자 수) 숫자가 나타나므로, 자신의 광고 노출 목적에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숫자가 나오면 거리 설정을 확정한다.

3. 이상의 타겟 구역 범위의 확정이 이루어지면 [타겟 설정] 추가 조건 항목들; 연령, 성별, 언어 및 상세 타게팅 조건 (인구통계학특성/ 관심사/ 행동 등) 조건 등의 부가요소들을 설정하여 원하는 타겟의 집중도를 높이세요.

3-1. 예시1. 가산디지털단지역을 기점으로 반경 16킬로미터 이내 “Facebook 페이지 관리자”를 추출 조건 (행동 >디지털 활동)으로 타겟팅한 사례

핀설정 위치타게팅_사례1
핀설정 위치타게팅_사례1

3-2. 예시2. 가산디지털단지역을 기점으로 반경 16킬로미터 이내 “컵라면” 키워드를 추출 조건 (관심사 >기타 관심사)으로 타겟팅한 사례

핀설정 위치타게팅_사례2
핀설정 위치타게팅_사례2

복잡해 보이지만 인내심을 갖고 시도해 보시면 의외로 쉽게 위치(구역 범위)와 관심사에 따라 새로운 로컬 기반의 마이크로 타게팅이 가능해집니다. 특히나 지역에서 식당이나 배달음식점, 옷가게, 편의점 등을 운영하시는 로컬 기반의 사업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필수적으로 알아두고 활용해야 할 진짜 알짜팁입니다… 잘 활용하시길!!

페이스북 광고 효율은 결국 타게팅의 적확성과 광고 도달(노출)시 보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붙들수 있는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두 가지에서 결판납니다!!
우리가 전문 디자이너나 광고 전문 마케터가 아니라면, 최소한 로컬 위치 기반 타게팅 만큼은 남들에게 뒤지지 맙시당!! ^^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