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결과 데이터를 살펴볼 때 여러가지 헛갈리는 요소들 중에서 특히나 아리송한 게 하나 있습니다. [노출 위치]를 기준으로 광고세트의 성과를 세분해서 볼 때 나타나는 화면인데요… 다름 아닌…

[데스크톱 컴퓨터 오른쪽 칼럼 광고] [데스크톱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칼럼 광고] 라는 엇비슷한 항목명이 그것입니다.

데스크톱 오른쪽 칼럼 광고
데스크톱 오른쪽 칼럼 광고 ?

이 두 가지 종류의 오른쪽 칼럼 광고의 결과치는 통상 [노출 위치] 기준 광고 성과 분석 그래프에서
[데스크톱 오른쪽 칼럼] 이라는 통칭 항목으로 합산되어 나타나게 되는데요…
아무리 읽어봐도 그게 그것 같고 뭐가 어떻게 다른지 짐작이 되질 않아서 페이스북 광고팀에 질문을 했습니다.  회신 내용인즉 이랬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규문 회원님,
회원님께서 문의주신 노출위치에 대해서 확인했습니다.
[데스크톱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칼럼 광고] 는 사람들의 자신의 홈페이지에 뉴스피드 ​오른편에 표시되는 것이고,
[데스크톱 컴퓨터의 오른쪽 칼럼 광고] 는 사람들의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모든 페이지의 오른편에 표시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페이지의 타임라인을 보고 있을 때 입니다.  아래 화면캡쳐를 참고해주세요.

데스크톱 컴퓨터의 오른쪽 칼럼 광고
데스크톱 컴퓨터의 오른쪽 칼럼 광고

이 설명에 따르면 페이스북에서  [데스크톱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칼럼 광고] 라는 것은 아래 첨부한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에서 자기(사용자) 이름으로 접속한 상태에서 [홈]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뉴스피드](디폴트 설정) 탭 화면의 우측 칼럼에 나오는 광고를 뜻합니다. (이미지로 보자면 아래…)

데스크톱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칼럼 광고
데스크톱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칼럼 광고

설명을 들어도 헛갈리시지요…

그래서 이렇게 구분하시길 권합니다.

뉴스피드 탭 화면 => 홈페이지 오른쪽 칼럼 광고
타임라인 탭 화면 => 오른쪽 칼럼 광고

도대체 뉴스피드는 뭐고 타임라인은 뭐냐, 더 헛갈리신다고 하시겠죠?

[뉴스피드]는 페이스북에서 [홈] 버튼을 눌렀을 때 기본으로 보여지는 곳으로, 내 친구나 내가 좋아요한 페이지, 혹은 내가 가입한 그룹에 누군가가 새로 올린 글들 중에서 내가 꼭 보면 좋겠다고 페이스북이 걸러서 간추려준 나만의 [뉴스페이퍼] 공간입니다… 이것은 가입자 개인마다 친구 관계나 좋아요한 페이지, 가입한 그룹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15억 명의 페이스북 가입자 각각에게 다르게 구성되는 개인형 맞춤뉴스 공간이지요…

[타임라인]은, 페이스북에서 특정한 [이름 링크]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곳으로, 개인 이름 링크를 클릭했을 때 보이는 개인 프로필(타임라인) 화면, 또는 특정한 페이지 이름을 클릭했을 때 보이는 브랜드 페이지의 기본화면을 말합니다.

세로로 세 개의 칼럼으로 나뉘는데, 왼쪽에는 사용자의 관심사(좋아요) 내역이나 액티비티 활동 정보가 나오고, 중앙에는 내가 올린 포스트 또는 내 담벼락에 친구들이 나를 태그해서 올린 글들이 보이고, 오른쪽이 이벤트/생일 소식이나 광고가 노출되는 영역이지요.
(페이지에서는, 페이지와 연동된 앱이나 사진/동영상, 그리고 방문자 게시글이 왼쪽 칼럼에 나오고, 중앙에 페이지 이름으로 게시한 포스트가 노출되고, 오른쪽 칼럼이 광고 영역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뉴스피드와 타임라인은 무척이나 변천이 심했던 대표적인 용어라서 더 헷갈리기 쉬운데요… 그 차이를 알아두면 페이스북 홈페이지(뉴스피드)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아온 일반 홈페이지의 레이아웃이 어떻게 왜 다른지 속성 차이를 이해하기에 매우 유용하답니다… ^^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