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페이스북을 테마로 가르치는 일을 즐깁니다. 그렇지만 페이스북 광고 대행을 업 삼아서 하진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사실 페이지 광고를 직접 집행할 일도 많지 않은 편입니다. 당연히 페이지 인사이트나 광고보고서를 분석해볼 일도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한 동안 페이스북 인사이트나 광고 보고서를 뜯어볼 일이 없었는데, 어제는 오랜만에 페이지 인사이트 파일을 다시 볼 일이 생겼습니다. 페북 절친 한 분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광고 집행을 지난 한 달간 도와주었던 터라, 그 결과 보고서를 보는 법도 알려주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페이지 인사이트 리포트(내보내기)를 엑셀 파일로 다운받아서 펼쳐 보았죠. 그랬더니 에전에 못 보던 생소한 개념의 항목이 두어 개 새로 눈에 뜨이더군요. 리포트 항목이 영어로 되어 있는 터라,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인가 싶어서 요리조리 뜯어보고 해석해보고 했는데도 개념이 명쾌하게 정리되어 들어오질 않더군요…

하여, 할 수 없이… SOS!
막히면 물어보라는 만고의 진리를 떠올리고, 두 군데에 질문을 바로 남겼습니다.
한 군데는 요즘 맞춤광고 홍보하느라 질문에 대한 응답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고 자랑질을 하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팀의 이메일로,
또 한 군데는 구글 애널리틱스 전도사로 전문강사로 유명하신 절친 김선영 골든플래닛 이사님께 메신저로…

질문의 요지는 간단했지요…
[질문]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 리포트 중에 예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 항목들이 등장했던데….
혹시 컨슈머와 컨썸션의 엄밀한 개념 차이를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설명만 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구분하기가 힘들어서요…

그리고 아래 화면 캡쳐 이미지 파일을 첨부해서 보냈더랬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보고서_소비자 개념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 보고서_소비자 개념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 보고서_질의답변_150804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 보고서_질의답변_150804

그리고 나서 하룻밤 경과…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웬걸… 받은 편지함을 열어보다보니,
아래와 같은 영문 메일 제목에 한글 설명이 들어있는 이메일 답신이 들어와 있더군요….
내용인 즉 이랬습니다.

From. Cara Kim <gms-support@fb.com>
16:34 (21시간 전)

안녕하세요 최규문님,
페이스북에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업데이트된 보고서 항목 중에서

1. Daily Total Consumers
Daily: The number of people who clicked on any of your content. Stories that are created without clicking on Page content (ex, liking the Page from timeline) are not included. (Unique Users)의 개념 :

이 수치는 회원님 페이지상에 게재된 게시물을 클릭한 일일 고유 사용자 수입니다. 실제로 페이지상의 게시물 클릭을 통하지 않은 행동(예를 들면 유저 A가 회원님의 페이지상의 특정 게시물을 좋아요를 클릭한 경우, 유저 A의 팔로워인 유저 B가 이 내용을 본인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 보고 “좋아요”를 클릭했을 경우, 이 유저 B의 좋아요는 이 집계수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한 유저가 회원님 페이지의 게시물 4개를 클릭했을 경우, 고유 사용자 수로 계산하므로 4가 아닌 1명으로 계산됩니다.

2. Daily Page consumptions
Daily: The number of clicks on any of your content. Stories generated without clicks on page content (e.g., liking the page in Timeline) are not included. (Total Count)의 개념:

기본적인 내용은 앞서 설명드린 1의 개념과 동일하며 단, 유저의 수가 아닌 게시물에 대한 클릭 수가 집계 대상인 점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앞서 예시로 든 동일한 유저 A가 회원님의 페이지상의 게시물 4개에 각각 좋아요를 클릭했다 했을 경우 이 지표에서는 4개의 클릭 수로 집계됩니다.

그 말이 그 말 같아서 한번 더 심호흡을 하면서 눈을 부릅 뜨고 천천히 되풀이해서 읽어보니까 어렴풋하게 개념이 잡히더군요…  굳이 한글로 뜻을 새겨보자면 Daily Total Consumers 은 하루 총 (게시물) 소비자 수(사람 수)로,  Daily Page consumptions 는 하루 페이지(게시물) 소비량(클릭 수)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받은 메일 내용을 전달하면서 김선영 이사님이랑 대화를 나누다보니ㅡ 개념을 도표화시키면 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 만들어놓았던 개념도 그림을 보내주시더군요. (아래 이미지는 김선영 이사님이 보내주신 그림입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_컨슈머_개념도_김선영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_컨슈머_개념도_김선영

요컨대, 페이지나 게시물에 어떤 반응(참여)이 일어난 경우, 그게 페이지 게시물 자체가 고유하게 일으킨 것인지, 아니면 자체 반응과 무관하게 부가적으로 발생한 것인지를 더 명확하게 구분함으로써 유료 광고가 실제 광고 대상자(소비자)의 행동 유발에 직접적으로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를 정밀하게 보여주려는 페이스북의 의도가 인사이트 보고서 항목의 변화에도 그대로 반영된 듯 싶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가 페이스북 광고에도 유사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와 관련된 기사 하나입니다. 함께 참고해 두시지요….

http://www.smartinsights.com/social-media-marketing/facebook-marketing/facebook-ditches-likes-from-cost-per-click-calculation-smartinsightsalert/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